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파리 테러 이어 인도네시아 연쇄 폭탄테러 11명 사망 41명 부상 외신 현지 언론보도 현장사진, 인니 동자바주 수라바야 산타마리아 성당 그라제 크리스천 판테코스타 교회 동시다발 자폭테러

2018.05.13 23:23 from 분류없음





파리 테러 이어 인도네시아 연쇄 폭탄테러 11명 사망 41명 부상 외신 현지 언론보도 현장사진, 인니 동자바주 수라바야 산타마리아 성당 그라제 크리스천 판테코스타 교회 동시다발 자폭테러, 테러범은 무슬림 일가족 6명 9세 소녀 포함 IS 테러 배후 자처  


인도네시아 제2의 도시인 수라바야 시에서 9세 소녀를 포함한 일가족 6명이 성당과 교회 3곳에서 연쇄 자살 폭탄테러를 감행해 최소 13명이 숨지고 40명이 부상하는 일이 벌어졌다.


13일 일간 콤파스 등 현지 매체와 외신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30분쯤(이하 현지시간) 동(東) 자바 주 수라바야 구벙 지역의 성당에서 폭탄테러가 발생했다. 이어 오전 8시쯤에는 디포느고로 거리와 아르조노 거리에 있는 교회 두 곳에서 잇따라 폭탄이 터졌다.


이날 연쇄 폭탄테러로 용의자를 포함해 모두 13명이 숨졌고, 경찰관 2명을 포함해 41명이 부상했다. 당초 2명이었던 사망자는 시간이 갈수록 늘었다.


현지 경찰은 테러 용의자 6명이 일가족이며 시리아에서 인도네시아로 돌아온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동조자 500명 가운데 일부라고 밝혔다.


경찰 발표와 목격자들의 진술을 종합하면 일가족 가운데 16세와 18세인 아들 2명이 먼저 폭탄을 실은 오토바이를 타고 성당 경내로 들어가 자폭했다.


이어 얼굴을 가린 엄마가 9세와 12세인 딸 2명을 데리고 디포느고르 거리에 있는 교회 경내로 들어가다가 보안요원의 제지를 받자 자살 폭탄테러를 벌였다. 비슷한 시간 아르조노 거리에 있는 교회 앞에서는 아버지가 차량을 이용해 자살 폭탄테러를 감행했다.


경찰은 사건 직후 수라바야 시에 있는 모든 성당과 교회에 미사나 예배를 올리지 못하도록 하고 일대에 대한 경계를 대폭 강화했다.


경찰은 또 인도네시아의 IS 연계 테러조직인 ‘자마 안샤룻 다울라’(JAD)가 이번 연쇄 폭탄테러의 배후로 보고 있다. IS도 이날 선전 매체를 통해 연쇄 폭탄테러의 배후를 자처했다.


2억 6000만 인구의 90%가 이슬람을 믿는 세계 최대 무슬림 국가인 인도네시아에선 JAD의 테러가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최근 수년간 인도네시아 각지에서 크고 작은 테러를 벌여 온 JAD는 실질적 지도자인 이슬람 성직자 아만 압두라흐만(45)이 2016년 자카르타 도심 총기·폭탄 테러 등을 배후조종한 혐의로 올해 초 기소되자 공세를 강화해 왔다.


지난 8일에는 대테러 작전 등 특수임무를 전담하는 인도네시아 경찰기동타격대(BRIMOB) 본부 구치소에서 JAD와 연관된 것으로 보이는 수감자들이 무장폭동을 일으켰다가 사흘 만에 전원 진압되기도 했다.


인도네시아 정보당국은 이번 연쇄 폭탄테러가 구치소 무장폭동과도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이날 수라바야 시를 방문해 “경찰과 민간인은 물론 심지어 무고한 어린이를 희생양으로 삼는 이런 행위는 인간성의 한계를 넘는 야만적인 행위”라고 비난했다.


* 인도네시아 연쇄폭탄테러 범인은 무슬림 일가족 6명 http://v.media.daum.net/v/20180513211604106


외교부는 13일 인도네시아 수라바야에서 발생한 연쇄 폭탄테러와 관련해 우리 국민의 피해 여부를 확인중에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인도네시아대사관은 사건인지 즉시 현지 경찰당국과 병원을 접촉하여 우리국민 피해 여부를 확인 중”이라며 “주인도네시아대사관이 현지 당국과 병원, 한인회 등을 통해 파악한 바에 따르면 현재까지 신고·접수된 우리국민 피해는 없다”고 밝혔다.


우리시간으로 이날 오전 9시 15부터 9시 50분까지 35분간 인도시네아 동자바주 수라바야시에 있는 산타마리아 성당, 그레자 크리스쳔 인도네시아 교회, 판테코스타 교회 세곳에서 연쇄 폭탄테러가 발생했다. 현지 당국의 공식 발표는 아직 없지만 연쇄 폭탄테러로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테러범을 포함해 현재까지 11명이 사망하고 41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수라바야시는 인도네시아 제2의 도시로 꼽히며 1800여명의 우리 국민이 거주하고 있다. 외교부는 “주인도네시아대사관은 교민 대상으로 긴급 문자를 발송하고 대사관 홈페이지에도 동 사건 관련 신변 유의를 안내했다”며 “자체 비상연락망 및 한인회 등을 통해 우리국민 피해 여부를 지속 파악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외교부, 인니 연쇄테러에 "우리 국민 피해여부 확인중" http://v.media.daum.net/v/20180513182353462

인도네시아에서 일가족 6명이 교회 3곳에 대한 동시다발 자살 폭탄 공격을 가해 모두 13명이 숨졌다.


<에이피>(AP) 통신은 13일 아침 인도네시아 2대 도시인 수라바야의 교회 3곳에서 연쇄 폭탄 공격으로 테러범들을 비롯해 13명이 숨지고 41명이 다쳤다고 보도했다. 외신들은 아침 7시30분께 괴한이 산타마리아 성당에서 자살 폭탄 테러를 저질렀고, 곧이어 근처의 다른 교회 두 곳에서도 잇따라 폭탄이 터졌다고 보도했다.


인도네시아 경찰은 테러범들이 어린이 2명을 포함한 일가족이라고 밝혔다. 아버지는 차량 폭탄을 터뜨렸고, 18살·16살 아들은 오토바이를 공격에 이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어머니는 12살·9살 딸을 데리고 교회에서 폭탄을 터뜨린 것으로 조사됐다.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자살 폭탄 공격은 중동 지역 등에서 이어지지만, 이처럼 일가족 6명이 한꺼번에 테러에 나서 타인들을 살해하고 폭사한 사례는 없었다. 한 목격자는 “아이 둘을 데려온 여성이 제지하는 경찰관들을 뿌리치고 교회 안으로 들어간 직후 폭탄이 터졌다”고 전했다.


이들은 이슬람국가(IS) 세력이 왕성한 활동을 했던 시리아에 갔다가 돌아온 것으로 조사됐다. 이슬람국가의 선전 매체 ‘아마크 통신’은 자신들의 순교자들이 공격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프랑스 파리 중심가에서는 주말 밤 한 남성이 시민들에게 흉기를 무차별적으로 휘둘러 1명이 숨지고 4명이 다쳤다. 이슬람국가는 이것도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흉기 테러는 토요일인 12일 밤 9시께 파리 오페라 가르니에 인근 몽시니 거리에서 발생했다. 이곳은 음식점과 카페가 밀집해 시민과 관광객들이 몰리는 곳이다. 이곳에서 한 남성이 갑자기 흉기를 휘둘러 29살 행인 1명이 숨지고 4명이 다쳤다. 부상자들 중 2명은 중상이다.


경찰은 범인을 전기충격기로 제압하려다가 난동이 시작된 지 9분 만에 사살했다. 목격자들은 범인이 흉기를 휘두르며 “신은 위대하다”고 외쳤다고 말했다. 범인은 1997년 체첸공화국에서 태어난 프랑스 국적 보유자이며, 급진적 견해를 의심받는 사람으로 당국의 리스트에 올랐던 인물이라고 외신은 보도했다.


* 외교부 "인니 폭탄테러 규탄..테러리즘 맞서는데 연대" http://v.media.daum.net/v/20180513201746612


Suicide bombers attacked three Christian churches in Muslim-majority Indonesia on Sunday morning, killing at least 10 people and injuring dozens more, police say.


ISIS's media wing claimed responsibility for the attacks, which took place in Surabaya, a port city on the east coast of Java Island.

In a statement published online, ISIS's Amaq News Agency said at least 11 people were killed and 41 injured, describing them as "martyrdom attacks."

The group has not provided any proof to substantiate the claim, nor have any authorities or security sources yet verified its authenticity.


* https://edition.cnn.com/2018/05/13/asia/indonesia-church-attacks-surabaya/index.html


* http://www.thejakartapost.com/news/2018/05/13/islamic-state-group-claims-deadly-indonesia-church-attacks.html


* http://www.bbc.com/news/world-asia-44097771



Posted by stargram stargram 트랙백 0 : 댓글 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loveme* 2018.05.13 23:43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