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메르스 확진자 밀집접촉자 21명 전원 음성 판정 대규모 확산 가능성 낮아, 메르스 감염위험 가장 컸던 접촉자 그룹 모두 음성판정, 오는 20일 2차 검사때도 음성이면 격리해제

2018.09.15 13:54 from 분류없음





질병관리본부 메르스 확진자 밀집접촉자 21명 전원 음성 판정 대규모 확산 가능성 낮아, 메르스 감염 위험 가장 컸던 접촉자 그룹 모두 음성판정, 오는 20일 2차 검사때도 음성이면 격리 해제


* 메르스 환자 밀접접촉자 21명 전원 '음성' 판정 / 연합뉴스 (Yonhapnews) https://youtu.be/MGFgAXlWKMg @YouTube 님이 공유


메르스 확진자의 밀접접촉자 21명 전원과 의심환자 11명(밀접 1명·일상 10명) 모두 메르스 음성 판정을 받으면서 대규모 확산으로 번질 가능성이 더욱 낮아졌다.

질병관리본부는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메르스 대응 중간현황 발표에서 쿠웨이트 출장에서 돌아온 뒤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A(61)씨와 밀접하게 접촉했던 21명에 대해 메르스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밀접 접촉자란 환자와 2m 이내에 있었거나, 가족이나 동료 등 같은 공간을 공유한 사람, 객담이나 신체 분비물을 접촉한 사람 등이다.

이번에 검사를 받은 밀접접촉자는 항공기 승무원 4명과 탑승객 8명, 삼성서울병원 의료진 4명, 검역관 1명, 입국심사과 1명, 리무진 택시기사 1명, 가족 1명, 휠체어 도움요원 1명 등 21명으로 A씨와 같은 비행기를 탔거나 입국 후 삼성서울병원으로 이동하면서 가까이 접촉했던 사람들도 감염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질본은 메르스 평균 잠복기(6일)가 흐른 지난 13일 밀접접촉자 전원에 대해 검사를 실시했다. 자택과 시설에 격리된 밀접접촉자들에 대한 중간 점검차원에서 실시된 검사로 최대 잠복기(14일)가 끝나기 2일 전인 오는 20일 한 번 더 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여기서도 음성 판정이 나오면 22일 0시(자정)을 기점으로 격리를 해제한다.

밀접접촉자가 모두 음성 판정을 받으면서 지역사회로의 메르스 확산 가능성은 더욱 낮아졌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이날 열린 브리핑에서 “현재까지의 접촉자 관리상황과 환자 임상 양상 등으로 고려하면 이번 메르스가 대규모로 확산할 가능성은 적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 메르스 밀접 접촉자 21명 전원 음성 판정..대규모 확산 가능성 낮아 (출처 : 서울신문 | 네이버 뉴스) http://naver.me/GMERQnPG


밀접접촉자가 모두 '음성'으로 나옴에 따라 지역사회에서의 메르스 확산 가능성은 한층 낮아졌다.

앞서 A씨와 직간접적으로 접촉한 후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보여, 메르스 의심환자로 분류된 11명도 모두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현재까지의 접촉자 관리상황과 환자 임상 양상 등을 고려할 때, 이번 메르스가 대규모로 확산할 가능성은 작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김양수 대한감염학회 이사장도 이날 개최된 감염병위기관리대책위원회 회의 결과를 설명하면서 "확진자가 기침, 가래 등 호흡기 증상이 거의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호흡기 분비물로 전파되는 메르스가 다른 사람에게 전파됐을 가능성은 아주 적었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2015년에는 의료기관에서 대부분 전파됐는데 이번에는 확진자와 의료진 사이에 접촉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이런 점들을 고려할 때 대규모 확산은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다만, 최장 잠복기까지는 추가 환자 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접촉자 관리, 의료기관 감염관리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입원 중인 A씨는 증상이 호전되면서 안정적인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메르스 종식은 마지막 환자가 바이러스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이후 최장 잠복기의 2배 기간(28일) 동안 환자가 나오지 않을 때 선언된다.

A씨 이외에 환자가 나오지 않는다면, A씨가 메르스에서 완전히 회복되는 시점에서 약 한 달이 지나면 상황 종료가 선언될 수 있다.


* 메르스 차단 ˙파란불˙…밀접접촉자 21명 전원 ˙음성˙(종합) (출처 : 연합뉴스 | 네이버 뉴스) http://naver.me/5MuPpLSm


Posted by stargram stargram 트랙백 0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